본문 바로가기
한자공부_중급

[219] 일본어 중급 한자 437-438 (N3 한자 竹足 부수 한자)

by maisuko 2023. 1. 26.

다음은 竹(⺮) (대나무 죽)과 足(발 족)을 부수로 하는 한자 筆(붓 필)과 踊(뛸, 춤출 용)에 대해서이다. 

 

筆 붓 필    踊 뛸, 춤출 용

 

이들 한자들은 다음과 같은 문장에서 쓰여진 예를 볼 수 있다.

 

  • を持つ角度を科学的に考える。
  • 万年筆を初めて使ってみた。
  • 筆記試験はありません。
  • 音楽に合わせ踊りを踊る
  • 期待に心が躍った
  • 日本舞踊を習っています。

읽는 방법과 뜻은 본문에서 확인할 수 있을 것이다.

 

✔竹(⺮)(대나무 죽)을 부수로 하는 한자

❚ 437 ❚ 筆 붓 필

1) 쓰는 방법

<필순>

竹(⺮)(대나무 죽)을 부수로 하는 총 12획의 한자이다. 위쪽은 대나무 모양이고 아래는 손에 붓을 쥔 모양이다. 대나무 대로 만들어진 붓을 나타낸다.  

2) 뜻

붓이라는 의미이다. 단독으로 이 의미의 명사로 쓰이고 다른 한자와 결합하여 연필, 만년필, 필기와 같은 한자어를 구성한다. 

3) 읽는 방법

▶훈독: ふで  ▶음독: ひつ

 

훈독은 ふで로 단독으로 쓰여 붓을 의미한다. 음독은 ひつ로 다른 한자와 결합하여서 万年筆(まんねんひつ:만년필), 筆記(ひっき:필기), 鉛筆(えんぴつ:연필)과 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
4) 예

  • 筆(ふで):붓
  • 万年筆(まんねんひつ):만년필
  • 鉛筆(えんぴつ):연필
  • 筆記(ひっき):필기

5) 문장

  • 筆(ふで)を持(も)つ角度(かくど)を科学的(かがくてき)に考(かんが)える。
  • 万年筆(まんねんひつ)を初(はじ)めて使(つか)ってみた。
  • 筆記試験(ひっきしけん)はありません。

6)  해석

  • 을 쥐는 각도를 과학적으로 생각하다.
  • 만년필을 처음으로 사용해 보았다.
  • 필기시험은 없습니다.

 

✔足(발 족)을 부수로 하는 한자

❚ 438 ❚ 踊 뛸, 춤출 용

1) 쓰는 방법

<필순>

왼쪽은 발 모양이고 오른쪽은 손잡이가 달린 종모양이다. 종의 움직임과 같이 뛰고 춤추는 모습이다.

2) 뜻

춤추다, 뛰다는 의미이다. 단독으로 이들 의미의 동사로 쓰인다. 다른 한자와 결합하여 무용과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
3) 읽는 방법

▶훈독:おど(り), おど(る)  ▶음독: ぶ

훈독은 おど(る), おど(り)이다, 각각 춤추다, 춤이라는 의미이다. 음독은 ぶ로 舞踊(ぶよう:무용)과 같은 한자어를 구성한다.

4) 예

  • 踊(おど)る:춤추다, 뛰다
  • 踊(おど)り:춤
  • 舞踊(ぶよう):무용

5) 문장

  • 音楽(おんがく)に合(あ)わせ踊(おど)りを踊(おど)る
  • 期待(きたい)に心(こころ)が躍(おど)った
  • 日本(にほん)舞踊(ぶよう)を習(なら)っています。

6) 해석

  • 음악에 맞춰 춤을 추다.
  • 기대에 마음이 뛰었다(설렜다).
  • 일본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.

◖소리한자 用(쓸 용) ◗

踊(뛸 용)에서는 用(쓸 용)이 소리한자로 쓰이고 있다. 정확하게는 用(쓸 용)에서 파생된 甬(길 용, 대롱 동)의 형태가 많이 쓰이고 있다. 이 외에도 痛(아플 통), 勇(날랠 용), 通(통할 통) 에서도 소리한자로 쓰인 用(쓸 용)을 볼 수 있다. 

 

  • 用(쓸 용) 훈독:もち(いる) 음독:よう (예)利用(りよう):이용
  • 痛(아플 통) 훈독:いた(い) 등 음독:つう  (예)頭痛(ずつう):두통
  • 踊(뛸 용)  훈독:おど(る) 음독:よう  (예)舞踊(ぶよう):무용
  • 勇(날랠 용) 훈독:いさ(む) 음독:ゆう  (예)勇敢(ゆうかん):용감
  • 通(통할 통) 훈독:とお(る),かよ(う)등  음독:つう,つ (예)通過(つうか):통과

 

이상이竹(⺮) (대나무 죽)과 足(발 족)을 부수로 하는 한자 筆(붓 필)과 踊(뛸, 춤출 용)에 대해서였다. 처음에 본 문장을 다시 한 번 확인해 본다.

 

  • を持つ角度を科学的に考える。
  • 万年筆を初めて使ってみた。
  • 筆記試験はありません。
  • 音楽に合わせ踊りを踊る
  • 期待に心が躍った
  • 日本舞踊を習っています。

 

  • 筆(ふで)を持(も)つ角度(かくど)を科学的(かがくてき)に考(かんが)える。 
  • 万年筆(まんねんひつ)を初(はじ)めて使(つか)ってみた。 만년필
  • 筆記試験(ひっきしけん)はありません。 필기시험
  • 音楽(おんがく)に合(あ)わせ踊(おど)りを踊(おど)る춤을 추다
  • 期待(きたい)に心(こころ)が躍(おど)った뛰었다(설렜다)
  • 日本(にほん)舞踊(ぶよう)を習(なら)っています。 일본무용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