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음은 二(두 이)와 刀(刂)(칼 도)를 부수로 하는 한자 互(서로 호)와 則(법칙 칙)에 대해서이다.
互 서로 호 則 법칙 칙
이들 한자들은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 쓰여진 예를 볼 수 있다.
- 私たちは互いを尊重し合っている。
- 子供たちはお互いに助け合った。
- 両者は相互に影響しあっている。
- 交通規則を守ってください。
- 彼は物理学上重要な法則を発見した。
읽는 방법과 뜻은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
✔ 二(두 이)를 부수로 하는 한자
❚ 423 ❚ 互 서로 호
1) 쓰는 방법
<필순>
二(두 이)를 부수로 하는 총 4획의 한자이다. 위 아래로 떨어져 있는 나무판자를 서로 이어 얽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.
2) 뜻
서로라는 의미이다. 단독으로 서로라는 의미의 명사로 쓰이고 다른 한자와 결합하여 상호, 교호(번갈아)와 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3) 읽는 방법
▶훈독 : たが(い) ▶음독 : ご
훈독은 たが(い)로 서로를 의미하고 단독으로 사용된다. 뒤에 に를 동반하여 부사로 쓰이거나 앞에 お를 동반하여 정중하게 쓰이는 일도 많다. 음독은 ご로 相互(そうご:상호), 交互(こうご:교호(번갈아))와 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4) 예
- 互(たが)い : 서로
- お互(たが)いに : 서로
- 相互(そうご) : 상호
- 交互(こうご) : 교호(번갈아)
5) 문장
- 私(わたし)たちは互(たが)いを尊重(そんちょう)し合(あ)っている。
- 子供(こども)たちはお互(たが)いに助(たす)け合(あ)った。
- 両者(りょうしゃ)は相互(そうご)に影響しあっている。
6) 해석
- 우리들은 서로를 존중하고 있다.
- 아이들은 서로 도왔다.
- 양자는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.
❚ 424 ❚ 則 법칙 칙
1) 쓰는 방법
<필순>
刀(刂)(칼 도)를 부수로 하는 총 9획의 한자이다. 왼쪽은 가마의 모양이고 오른쪽은 칼의 모양이다. 가마에 글자를 새겨 넣는 것을 나타낸다. 지켜야 할 법칙을 새겨 넣는 것으로 법칙을 의미한다.
2) 뜻
법칙이라는 의미이다. 단독으로 쓰이기보다 다른 한자와 결합하여 규칙, 법칙과 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3) 읽는 방법
▶ 훈독 : - ▶음독 : そく
훈독은 없고 음독은 そく이다. 規則(きそく:규칙), 法則(ほうそく:법칙)과 같은 한자어를 구성한다.
4) 예
- 規則(きそく) : 규칙
- 法則(ほうそく) : 법칙
5) 문장
- 交通(こうつう)規則(きそく)を守(まも)ってください。
- 彼(かれ)は物理学上(ぶつりがくじょう)重要(じゅうよう)な 法則(ほうそく)を発見(はっけん)した。
6) 해석
- 교통규칙을 지켜 주십시오.
- 그는 물리학상 중요한 법칙을 발견했다.
◖ 소리한자 則(법칙 칙) ◗
則(법칙 칙)은 소리한자로 쓰이기도 한다. 測(헤아릴 측), 側(곁 측)과 같은 한자에서 소리한자로 쓰인 則(법칙 칙)을 볼 수 있다.
- 則(법칙 칙) 훈독:- 음독:そく (예)規則(きそく):규칙
- 測(헤아릴 측) 훈독:はか(る) 음독:そく (예)予測(よそく):예측
- 側(곁 측) 훈독: がわ 음독:そく (예)側面(そくめん):측면
이상이 二(두 이)와 刀(刂)(칼 도)를 부수로 하는 한자 互(서로 호)와 則(법칙 칙)에 대해서였다. 처음에 본 문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본다.
- 私たちは互いを尊重し合っている。
- 子供たちはお互いに助け合った。
- 両者は相互に影響しあっている。
- 交通規則を守ってください。
- 彼は物理学上重要な法則を発見した。
- 私(わたし)たちは 互(たが)いを尊重(そんちょう)し合(あ)っている。 서로
- 子供(こども)たちは お互(たが)いに助(たす)け合(あ)った。 서로
- 両者(りょうしゃ)は相互(そうご)に影響しあっている。 상호간에
- 交通(こうつう)規則(きそく)を守(まも)ってください。교통규칙
- 彼(かれ)は物理学上(ぶつりがくじょう)重要(じゅうよう)な 法則(ほうそく)を発見(はっけん)した。 법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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